도심 공동화의 정의
도시 공동화는 도시 인구 감소 또는 도시 쇠퇴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도시 내 특정 지역에서 인구, 경제 활동 및 인프라 투자가 감소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과정은 종종 해당 동네나 지역의 물리적, 사회적, 경제적 측면의 악화로 이어집니다.
쉽게 말해, 도시가 형성되는 초기에는 중심지로서 도시의 사회, 경제, 문화, 의료, 업무의 중심지 역할을 수행해 오다가 물리적 시간이 누적되어 오면서 기반시설을 비롯한 주요 시설들의 노후화, 사회·경제 전반 시스템의 개편과 과학기술의 발전 등에 따라 과거 도시의 구조 및 형태가 이를 수용하지 못한 탓에 결과적으로 도시의 주체인 인구가 도시의 외곽으로 유출 및 확산되는 것이다.
도심 공동화의 주요 특징
1. 인구 감소 : 특정 도시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수의 감소를 의미한다. 이러한 감소에 기여하는 요인으로는 구도심의 노후화, 인구 노령화, 출산율 감소, 주택 선호도 변화, 주민의 해외 이주 등이 대표적이다.
2. 경제적 쇠퇴 : 도시 공동화는 종종 영향을 받는 지역 내 경제 활동 및 기회의 쇠퇴와 관련이 있다. 기업이 문을 닫거나 이전하여 일자리를 잃고 경제적 활력이 감소할 수 있다. 이러한 감소는 상업용 및 주거용 부동산의 공실률을 높일 수 있다.
3. 신체적 악화 : 인프라 및 건물에 대한 투자를 무시하고 부족하면 물리적 악화로 이어질 수 있다. 빈 건물, 버려진 건물, 악화된 도로, 부적절한 공공 서비스 등은 해당 지역의 전반적인 외관과 기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4. 사회적 과제 : 도시 공동화는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 내에서 사회적 문제를 악화시킬 수 있다. 이는 빈곤 집중, 사회적 고립, 의료, 교육, 대중교통과 같은 필수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
5. 부정적 피드백 루프 : 이웃이나 지역이 쇠퇴를 겪으면서 종종 부정적인 피드백 루프에 들어간다. 경제 활동 감소와 인구 감소는 잠재적인 투자를 더욱 저해하여 투자 중단과 부패의 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
도심 공동화 지역 활성화 대책
도시 공동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는 종종 투자 유치, 인프라 개선, 경제적 기회 육성, 저렴한 주택 제공, 피해 지역의 전반적인 거주 적합성 향상을 목표로 하는 활성화 전략이 포함되며, 지역사회 참여, 공공-민간 파트너십, 표적화된 정부 개입은 일반적으로 도시 붕괴의 부정적인 영향에 대응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을 활성화하는 데 사용된다.
궁극적으로 쇠퇴하거나 비어 있는 도시 지역을 활성화하려면 경제적, 사회적, 물리적, 문화적 측면을 다루는 포괄적인 접근 방식이 필요하며, 이러한 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몇 가지 방안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 참여 및 참여
▶ 활성화 과정에 지역 주민, 지역사회단체, 이해관계자를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들 의견의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정체성을 보존하며, 재활성화 노력이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실질적 욕구와 부합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전략적 계획 및 비전
▶ 해당 분야에 대한 장기 비전과 전략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여기에는 목표 설정, 자산 식별, 과제 분석, 경제 개발, 주택, 인프라 개선 및 사회 서비스에 대한 전략 개요가 포함된다.
3) 복합 용도 개발 및 적응형 재사용
▶ 주거, 상업, 레크리에이션 공간을 결합한 복합 용도 개발을 장려하면 해당 지역에 활력을 되살릴 수 있다. 새로운 목적(예: 창고를 주거용 다락방으로 전환, 공장을 예술 공간으로 용도 변경)을 위해 비어 있거나 활용도가 낮은 건물을 적응적으로 재사용하는 것도 인근 지역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다.
4) 인프라에 대한 투자
▶ 도로, 대중교통, 공원, 유틸리티 등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면 해당 지역의 매력과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보행자 친화적인 거리 풍경, 자전거 도로, 녹지 공간을 조성하면 주민과 방문객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창업지원
▶지역 중소기업, 기업가 및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한 인센티브, 보조금 또는 대출을 제공하면 경제 활동을 활성화할 수 있다. 이러한 지원에는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공동 작업 공간, 지역사회 내에서 기업가 정신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 포함될 수 있다.
6) 저소득층을 위한 주택지원
▶ 저렴한 주택 옵션을 개발하면 주택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기존 거주자의 이주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여기에는 개발자가 새로운 개발에 저렴한 주택을 포함시키거나 기존 구조를 개조하여 저렴한 주택을 제공하도록 하는 인센티브가 포함될 수 있다.
7) 문화 및 예술 활성화
▶ 문화 활동, 공공 예술 설치, 축제 및 문화 행사를 홍보하면 장소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전환할 수 있으며, 방문객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이다. 지역 예술가, 갤러리, 문화 기관을 지원하면 지역의 활력과 정체성에 기여할 수 있다.
8) 민관 파트너십
▶ 지방 정부, 민간 투자자, 개발자 및 비영리 단체 간의 협력을 통해 자원과 전문 지식을 활용하여 재활성화 프로젝트를 구현할 수 있다. 공공-민간 파트너십은 성공적인 재활성화 노력을 위한 자금 조달, 전문 지식에 대한 접근 및 책임 공유를 촉진할 수 있다.
9) 안전 및 지역사회 복지
▶ 안전 문제를 해결하고 주민의 전반적인 복지를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공 안전 조치를 강화하고,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제공하고, 사회적 연결을 촉진하는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더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 기여할 수 있다.
10) 지속 가능한 개발 및 녹색도시 활성화
▶ 에너지 효율적인 건물, 녹지 공간, 환경 친화적인 개발과 같은 지속 가능한 관행을 통합하면 보다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활성화 프로세스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국토 및 도시계획 용어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콤팩트 시티(Compact City)의 개념, 주요내용, 국내외 개발 도시 사례 (2) | 2023.11.25 |
---|---|
스마트팜의 개념 및 등장배경, 국내 스마트팜 우수 사례 (1) | 2023.11.25 |
젠트리피케이션의 정의와 사회적 문제점, 대표사례 및 해결방안 (2) | 2023.11.25 |
님비(NIMBY)의 정의와 대표적인 님비 시설, 국내외 대표 사례 (0) | 2023.11.24 |
도시관리계획 주민제안 제도의 개념, 주요내용, 주민제안 사례 (3) | 2023.11.23 |